티스토리 뷰
[작혼] 리치 마작의 기본 (튜토리얼). 마작의 패, 화료, 역, 텐파이, 멘젠, 후리텐.
MOTORSPEC 2022. 3. 20. 22:21
많은 분들이 스트리머나 유튜버들이 작혼을 플레이 하는 것을 보고 리치마작에 입문하셨을겁니다. 하지만 리치마작의 복잡한 룰과 수많은 역, 생소한 용어들 때문에 혼란스러우실텐데요! 오늘은 리치마작의 기본적인 용어와 규칙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마작 패의 종류
1) 만수패
한문으로 적힌 숫자패입니다. 1~9까지의 숫자 한문과 붉은색의 "만"한자가 적혀있다고 하여 "만수패"라고 합니다. 숫자 5는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五가 아니라 다섯사람 오(伍)로 표기됩니다. 읽을 때는 일만,이만,삼만~구만 이런식으로 읽습니다. 한게임에서 같은 패가 숫자별로 4개씩 이용됩니다.
2) 통수패
원통을 위에서 바라본 모습의 "통수패"입니다. 통의 갯수에 따라 일통,이통,삼통~구통으로 읽습니다. 만수패와 마찬가지로 한게임에서 같은 패가 숫자별로 4개씩 이용됩니다.
3) 삭수패
대나무 삭(가지)의 형태의 모습을 한 "삭수패"입니다. 대나무삭의 갯수에 따라 일삭,이삭,삼삭~구삭으로 읽습니다. 1은 지역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작혼에서는 공작이 그려져 있습니다. 만수패, 통수패와 마찬가지로 한게임에서 같은 패가 숫자별로 4개씩 이용됩니다.
4) 자패 - 풍패
방향을 뜻하는 4방면의 글자가 적혀있어 "풍패"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동서남북이 익숙하지만 마작에서의 순서는 동남서북입니다. 한게임에 4개씩 등장합니다.
5) 자패 - 삼원패
백(빈칸), 발, 중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3개의 패를 삼원패라고 합니다. 리치마작에서의 순서는 백-발-중 순입니다. 한게임에 4개씩 등장합니다.
6) 노두패
1과 9 의 수패를 노두패라고 합니다.
7) 요구패 (귀족패)
노두패와 자패(풍패, 삼원패)를 요구패라고 합니다. 다른 수패와 다르게 등장확률이 적기 때문에 귀족패라고도 합니다.
8) 게임 중 가지고 있는 손패
게임을 하는 중에는 13장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차례가 돌아올 때마다 1장을 더 받고 1장을 버리게 됩니다.
9) 슌쯔, 커쯔, 또이쯔
- 슌쯔-
3개의 수패가 연속되는 것을 슌쯔라고 합니다. 사진에서는 일만/이만/삼만으로 이어져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만/육만/칠만, 삼삭/사삭/오삭 등등 숫자가 순서대로 3개 이어진 수패를 가지게 되면 이것을 슌쯔라고 합니다.
- 커쯔-
3개의 동일한 패 모여있을 때 커쯔라고 합니다. 이때 수패(만수패,통수패,삭수패)말고도 자패,삼원패가 3개 모여있어도 커쯔라고 합니다. (Ex. 동동동, 백백백, 남남남 등등..)
- 또이쯔-
2개의 동일한 패 모여있을 때 또이쯔라고 합니다. 수패말고도 자패,삼원패가 3개 모여있어도 커쯔라고 합니다.
2. 화료 / 역
- 화 료 -
(고스톱에서 "낫다"라고 표현하는 것)
손에 가지고 있는 13장의 패와 자신의 차례가 돌아와 새로 지급받는 패(쯔모패), 혹은 상대방이 버린패를 잘 조합하여 화료하는 것이 마작의 승리조건입니다. (13+1)
기본적으로 마작은 용의 형상을 만든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서양의 불뿜는 드래곤 말고... 동양의 여의주를 문 용...)
머리 (또이쯔) + 몸통 (슌쯔 or 커쯔) + 몸통 (슌쯔 or 커쯔) + 몸통 (슌쯔 or 커쯔) + 몸통 (슌쯔 or 커쯔) 이런식으로 모양을 만들게 되면 승리하게 되고 이것을 화료라고 합니다.
- 역 -
(족 보)
기본적인 머리와 몸통4개의 형태로 맞추면서 정해진 족보 모양으로 패를 모으는 형상을 역이라고 합니다. 지역, 국가별로 역의 모양과 점수가 모두 다르며 작혼에서는 총 42개의 역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머리1+몸통4의 형태로 화료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정 역은 상대방이 버린패를 가져오지 않는 멘젠상태를 깻냐 안깻냐에 따라 조합의 성공여부가 갈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리치마작의 역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22.03.21 - [Review/ENTERTAINMENT] - [작혼] 리치마작의 역 (족보) 표. (1판 ,2판, 3판, 6판, 만관, 역만, 더블 역만)
3. 텐파이
(날 수 있는 직전의 상태.)
텐파이는 화료까지 하나의 패를 남긴 상태를 텐파이라고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버린패를 가져오지 않은 상태인 멘젠 상태에서 텐파이를 만들면 리치를 선언할 수 있고, 게임이 많이 진행되어 유국(모든 패가 소진되어 무승부되는 경우)이 된다면 텐파이 상태가 아닌 상대에게 점수를 빼앗을 수 있습니다.
4. 멘젠과 치-,퐁,깡
0) 멘젠
멘젠 상태는 아래 서술한 치-, 퐁, 깡(안깡 제외)를 선언하여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패를 가져오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치-,퐁,깡을 선언하여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 패를 가져온다면 멘젠 상태는 해제되며 멘젠이 깨졌다. 혹은 멘젠이 무너졌다라고 표현합니다.
1) 치-
자신의 좌측 플레이어가 방금 패를 버렸을 때 해당 패가 자신의 패 중 슌쯔(숫자3개 순서대로)를 충족시키면 "치-"를 선언하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퐁
좌측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플레이어가 패를 버렸을 때 해당 패가 자신의 패 중 커쯔 (같은패 3개)를 충족시키면 "퐁"을 선언하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깡
같은 모양의 4개 패를 모으면 깡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깡은 1개의 커쯔로 취급됩니다.
- 안깡 : 치- 혹은 퐁을 선언하지 않고 같은 4개의 패를 모으면 안깡이 됩니다.
- 대명깡 :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패를 사용하여 깡을 선언하면 대명깡이 됩니다.
- 소명깡 : 퐁을 선언한 이후 동일한 패를 쯔모했을 때 깡을 선언하면 소명깡이 됩니다.
5. 후리텐
자신의 버린 패중에 화료에 필요한 패가 포함 되어 있을 경우, 혹은 텐파이 이후 다른 사람이 버린 화료 패를 놓치면 반칙이 되어 후리텐 상태가 됩니다.
후리텐 상태에서는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패를 활용하여 화료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쯔모(드로우)해온 패로는 화료가 가능합니다.
- 버림패 후리텐 : 자신의 버린 패중에 화료에 필요한 패가 포함 되어 있을 경우
- 일시적 후리텐 : 텐파이 상태에서 다른플레이어가 버린 패로 화료하지 않았을 때 일시적으로 후리텐 상태가 됩니다. 일시적 후르텐은 다음 쯔모(드로우) 후 패를 버리면 풀립니다.
- 영구적 후리텐 : 리치를 선언 한 뒤,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 패로 화료하지 않았을 때 영구적으로 후리텐 상태가 됩니다. 영구적 후리텐은 풀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