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중주차란?

이중주차는 다른 차가 주차되어 있는 주차라인 주변에 다른 차량의 출입경로를 가로막은 상태로 주차하는 것을 이중주차라고 합니다. 흔히 주차공간이 부족한 시내, 아파트 주차장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주차장이 아닌 도로에서 이중주차를 할 경우 견인 혹은 이동 명령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32조 1항)

제32조(정차 및 주차의 금지)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에서는 차를 정차하거나 주차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이 법이나 이 법에 따른 명령 또는 경찰공무원의 지시를 따르는 경우와 위험방지를 위하여 일시정지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8. 2. 9., 2020. 10. 20., 2020. 12. 22.>

1. 교차로ㆍ횡단보도ㆍ건널목이나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주차장법」에 따라 차도와 보도에 걸쳐서 설치된 노상주차장은 제외한다)

- 이하 생략 - 

이중주차시 주의점은?

이중주차는 기본적으로 주차되어있는 차량의 통행을 막으면서 주차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와서 주차하고 있는 차주가 이중 주차된 차량을 손으로 밀어 차를 빼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끔 사이드 브레이크와 기어를 중립으로 놓아야 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채워져 있거나 N단을 제외한 다른 기어가 체결되어 있을 경우 손으로 밀어도 차량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이 빠져나갈 수가 없습니다. 또한 이중 주차된 차주에게 연락을 할 수 있게 차량에 연락처를 남겨놓아야 합니다.  기어가 중립으로 놓여있고 사이드 브레이크 또한 풀어야 하기 때문에 이중주차는 평지에서만 가능합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N단을 놓고 사이드브레이크를 풀어야합니다.

 

이중주차시 기어 변속 방법.

요새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량들은(수동 차량 제외) 기어를 P단에 넣어야지만 시동을 끌 수 있습니다. 시동이 꺼지면 기어 변속도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중주 차시 N단을 어떻게 넣어야 할까요? "Shift lock release"버튼을 이용하면 쉽게 기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Shift lock release버튼은 대부분 기어봉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hift lock release"버튼은 기어봉 주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소에 잘 쓰지 않는 버튼이라 위치를 모르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기어봉 주변을 찾아보다 보면 금세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른 채로 기어를 변속하게 되면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N단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위 영상처럼 기어를 N단에 넣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반드시 풀어줘야 손으로 차량을 밀었을 때, 차량이 움직일 수 있게됩니다. 또한 혹여 깜빡잊고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우거나 기어 변속을 하지 않았을 때를 대비하여 항상 차량이 연락처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좋은 주차매너를 지켜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시다.